오늘은 배전 손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전 손실이란?
1. 일반적인 전력계통에서의 전력손실은 송전거리 및 송전용량에 영향을 주는 전원의 입지 및 구성비, 전압에 관계하는 수용구성과 송배전전압, 역률에 관계하는 부하상태와 부하율, 배전방식에 따라 좌우된다.
2. 배전선로의 전력손실은 전압강하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 전력손실의 경감은 전압강하, 전압변동의 경감과 직결되며 선로의 저항손(옴손) 및 배전변압기의 저항손(동손)과 철손 으로 대별된다.
3. 선로의 저항손은 전류의 제곱과 전선의 저항에 비례하므로 전력손실을 경감시키는 기본은 전선의 전류밀도를 어떻게 감소시킬 것인가가 중요하다.
4. 배전선로의 손실경감책
- 적정 배전방식 채택
- 전류밀도의 감소와 평형
- 전력용 콘덴서의 설치
- 고압선로에서의 대책
- 저압선로에서의 대책
- 배전전압의 승압
- 저손실 배전변압기 채용
1. 전류밀도의 감소와 평형
- 배전선로의 전류밀도 감소는 켈빈의 법칙(kelvin's law)에 따르며 이에 적당한 값으 로 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이다.
- 승압에 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전선을 굵은 것으로 바꾸어 주어야 하며, 이에 소요되는 투자비와 손실경감에 따른 이득을 먼저 비교 검토하여야 한다.
- 일반적인 배전선로에서는 각 상의 부하전류가 불평형으로 되는 것이 보통이며, 심할 경우에는 손실증가가 일어나므로 부하의 재분배 등으로 불평 등을 시정하여야 하며, 장래 예상되는 부하증가, 선로의 구간 연장 등에 대비해서 가능한한 부하불평형이 일 어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2. 전력용 콘덴서의 설치
- 선로전류는 부하의 역률에 반비례해서 증가한다. 따라서 선로손실은 부하역률의 제곱에 반비례해서 증가하므로 역률개선은 손실경감과 직결된다.
- 배전선로의 역률개선은 전력용콘덴서를 부하와 병렬로 접속해서 실시하고 있다.
3. 고압선로에서의 대책
- 배전계통은 도시발전이나 부하증가에 응해 왔기 때문에 긴 선로로 되어 있거나, 급 전점이 부하의 중심점에서 멀리 떨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 이러한 경우 배전선로를 재검토하여 급전선의 변경, 증설, 선로의 분할은 물론 변전 소의 증설에 의한 급전선의 단축화 등 가능한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4. 저압선로에서의 대책
- 변압기의 적절한 배치와 용량을 정함
- 저압배전선의 길이를 합리적으로 정비
- 변압기의 사용효율 향상
5. 배전전압의 승압
- 전력손실은 전압의 제곱에 반비례하여 감소되므로, 배전전압을 승압한다는 것은 손실 경감책으로나 전압변동경감책으로서 극히 효과적이다.
- 우리나라 1차 배전전압은 22.9kV-Y로서 예전의 3.3, 5.7, 6.6, 11.4 kV선로가 거의 승압완료된 상태이다.
- 2차측 저압배전전압중 기존의 단상100V와 3상200V를 없애고, 단상은 220V를 3상 은 380V-Y를 표준전압화하여 승압을 추진하고 있다.
6. 저손실 변압기의 채용
현재 배전용 변압기는 적철심형보다 철손이 적은 권철심형을 사용하고 있다. 이 변압기 의 철심으로는 규소강판을 사용하고 있으나 새로 개발된 저손실철심재료인 3차재결정 박방향성 규소강판이나 비정질(아몰퍼스)철심재료를 사용한 변압기로 대체하면 기존의 규소강판 변압기에 비해 철손을 1/3~1/4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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