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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이론

모터의 과부하 원인

by wangji02 2023. 2. 12.

1. 기계적 원인

1.1 일반적인 과부하

실제 부하의 증가에 따른 과부하로서 대부분 서서히 증가하여 어느 과부하 전류 값에서 안정되는 형태를 취하는 과부하를 의미한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정상적인 운전상태에서 Pump Discharge Valve 측의 Full Opening과 같은 실제적인 과부하 현상 등이 있다.

1.3 구속현상 (Locked Rotor

말 그대로 회전자가 구속되어 모터가 회전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며 기동전류와 동일한 크기의 과전류가 흐르는 상태를 의미한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베어링 소 손에 의한 고착, Pump Casing 내부에 단단한 이 물질이 침입하여 Impeller 의 회전을 정지시키는 경우 등을 들 수 있으며 운전 중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2. 전기적인 원인

2.1 장기간 사용으로 인한 효율 저하에 따른 전류의 증가

모터를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내부의 철심 및 절연물 등의 열화에 따라 철손이증가하여 실제로 과부하가 아닌 상태에서 정격전류를 초과하는 전류가 흐르는 경우가 있다

2.2 입력전압 불평형에 의한 전류의 증가

3 상 입력전압에 불평형이 생기면 전류의 불평형이 생기고 이로 인해 모터의 효율이 급격히 저하하여 실제로 과부하가 아닌 상태에서 정격전류를 초과하는 전류가 흐르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의 원인으로서는 각상의 접촉불량에 의한 모터의 단자전압 불평형 등을 생각할 수 있겠다. NEMA 규격에는 전압의 불평형이 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명시해 놓고 있는데 이는 뒤에서 다시 설명하도록 한다.

 

3. 과부하 발생 시 조치방안

과부하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조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항목의 점검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전압과 전류의 불평형 여부실제 기계적인 과부하 여부를 알 수 있는 모터의 속도 측정 따라서 이와 같은 점검작업에 필요한 장비인 전류 및 전압을 측정할 수 있는 Multi-Tester와 모터의 회전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Tachometer를 준비하고 해당항목을 측정하여 결론을 내린 후 필요한 조치를 수행하면 되는 것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모터의 회전속도를 측정하여 정격속도 이하로 돌면서 정격전류를 초과하면 기계적인 문제점이며 그렇지 않으면 전기적인 문제점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이다.


이상으로 모터 과부하의 원인 및 점검방법에 대한 설명은 마치기로 하며 아무튼 모든 현상이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속단할 수 있는 것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말하며 어떤 일을 수행하든 항상 기술자의 자세로 임하여야만 품질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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