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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이론

모터의 외함 구조 분류

by wangji02 2023. 1. 30.

모터 외함 구조 


Motor의 구조는 개방형 ( Open Type ) 과 전폐형 ( Totally Enclosed Type ) 으로 크게 나누며 이들은 다시 여러 형태로 나눔 

1. 개방형 : 전동기 주위의 외부 공기가 직접 내부를 순환 

1-1. ODP ( Open Drip Proof ) ---- 낙하각도가 수직과 15도 이내인 액체나 고체가 들어갈 수 없도록 외부공기 순환용 냉각 Opening 을 가진 구조의 외함 

1-2. WP Ⅰ ( Weather Protected Ⅰ ) --- ODP Type의 Opening에 통상 스크린등을 설치하여 손가락이나 막대기 등이 들어갈수 없는 구조 

1-3. WP Ⅱ ( Weather Protected Ⅱ) --- WP Ⅰ의 냉각공기 순환 통로 구조를 개선하여 외부의 오염물질이 내부의 충전부위 및 운동부위에 직접 도달하지 못하도록 한 구조의 외함 
위와 같이 개방형은 외부의 공기가 직접 모터의 내부를 통해 순환하면서 냉각을 하게 되므로 냉각용 공기의 순환통로를 확보하고 공기를 따라 내부에 축척된 미소한 이 물질의 제거를 의해 주기적인 Air Filter의 Cleaning 및 Stator Coil의 cleaning이 중요하다



2. 전폐형 : 이것은 내부로 공기를 직접 순환시키는 대신 외함으로 전달되는 열을 별도의 팬이나 주변의 공기와 자연적인 열 교환을 통해 냉각되도록 하는 외함만을 냉각하는 간접냉각방식으로 크게 TEFC / TEAAC / TEWAC 등이 있다 

2-1.TEFC ( Totally Enclosed Fan Cooled ) ? 모터의 외부에서 축에 직결된 별도로 냉각용 팬을 이용하여 외함을 냉각시키는 구조로 중.저급 용량에 많이 사용된다  

2-2.TEAAC (Totally Enclosed Air-to-Air Cooled ) --- TEFC와 동일축에 직결된 외부의 팬에 Air Duct를 설치하고 공기를 외함의 상부에 설치된 Tube를 통과시켜 내부에서 외함으로 전달된 열을 빼앗는 구조로 우리가 Tube Cooled방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대용량 모터 
에 적합 ) 

2-3.TEWAC (Totally Enclosed Water to Air Cooled ) --- 전동기 외함에 냉각수 순환통로를 설치하여 냉각수를 강제순환 시킨다

2-4.TEFV (Totally Enclosed Forced Ventilated ) --- TEFC와 동일한 냉각방식 , 외함을 냉각시키는 동시에 깨끗한 공기를 내부에 불어 넣어 내부를 냉각시키는 방식이다  

2-5.TENV (Totally Enclosed Non Ventilated ) --- TEFC와 동일한 냉각 방식 , 축에 직결된 팬이 없고 외함의 열을 주변공기와 자연적인 열 교환을 통해 열을 빼앗도록 한다.

2-6.TEXP (Totally Enclosed Explosion Proof) --- 방폭구조로 내압방폭 ( Flame Proof) 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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